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 세로줄 흑색종 손톱 건강상태 손톱 갈라지는 이유

by mellowgirl 2022. 4. 13.
반응형

여러분은 자신의 손톱을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눈에 잘 보이는 곳이지만 많이들 신경을 쓰지 않게 되는 손톱 건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손가락 끝을 보호하고 힘을 쓰게 하며 섬세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손톱입니다.

 

 

 

손톱은 피부성분 중 단백질이 각질화되어 케라틴이라는 단단한 섬유 단백질이 된 것입니다. 매일 자라나는 손톱 건강한 사람은 하루 0.1mm씩 자라고, 손톱 전체가 바뀌는데 6개월이 걸린다고 합니다. 발톱은 손톱에 비해 2배 정도의 시간이 더 걸린다고 합니다. 어른보다는 아이가, 여성보다는 남성이 손톱이 더 빨리 자란다고 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한 여름에 가장 빨리 자란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보내는 건강의 이상 신호 중에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는데요. 손톱 아래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기는 증상은 암의 일종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인 흑색종은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꽤 높다고 하니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겼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조금만 압력을 가해도 손톱 윗부분이 잘 갈라지거나 깨지는 경우라면 비타민A, B 혹은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로 갈라질 때는 체내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며, 가로로 갈라질 때는 동맥경화나 심혈관 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손톱이 자꾸 부스러지는 것은 몸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손이 건조할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손을 씻은 후 핸드크림이나 로션을 꾸준히 바르면 건조함으로 인한 손톱 부서짐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단백질과 비타민C, D를 적정량 섭취하고, 손가락 끝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른 증상에 비해 흔하진 않지만 손톱에 물결무늬가 생겼다면 골다공증이나 염증성 관절염 초기 증상과

같은 뼈 질환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는 뼈 건강의 적신호를 나타내는 셈인데 이와 같은 경우엔 부족한 칼슘을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즈에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질환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혹시 손톱에 흰색 반달 모양이 없을 땐 위장병이나 저혈압, 폐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건강한 손톱 관리를 위한 방법들을 알아볼까요?

 

큐티클이란 손톱 아랫부분과 손가락을 연결하듯 붙어 있는 살 또는 각질층을 말합니다.

지저분해 보이지 않기 위해 큐티클을 없애기도 하는데 큐티클 관리를 잘 못하게 되면 오히려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큐티클 제거는 손톱을 지지하는 힘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제거보다는

손발을 평상시에도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시고 틈틈이 보습제를 바르며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매니큐어를 장 시간 사용하면 손톱 파임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 역시 피부의 한 부분으로 피부관리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네일아트는 손톱의 산소 공급을 방해하므로 손톱 깨짐, 손톱 파임 등의 현상을 유발 시키키도 한다고 합니다. 적절한 휴식 기간을 갖고 네일아트를 해야 손톱이 숨을 쉴 수 있겠죠? 그러면 손톱 건강을 위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두부

콩에는 철분 비오틴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답니다. 두부 속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평소 약한 손톱이 스트레이 신 분들께는 꼭 필수적인 영양분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렌틸과 강낭콩과 같은 콩류는 모발과 손톱 성장을 촉진합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손톱에 좋은 음식일 뿐 아니라 하루 한 줌 정도 챙겨 먹으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헤이즐넛과 호두, 피칸, 마카다미아에 망간이 풍부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시금치 등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들이 손톱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또 손톱을 이루고 있는 주 성분인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질 경우에도 쉽게 영양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손톱이 약해질 수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단백질을 섭취해 주어야만 하겠습니다.

손톱 강화제나 영양제를 찾고 계신 분들이 라면 비오틴을 추천해 드립니다. 비오틴 속에는 손, 발톱의 영양 부족 증상을 채워 주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어 네일 관리를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영양제입니다. 이상 손톱 건강에 관한 정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